티스토리 뷰
올 2월에 요소수 10L를 주입하고 12월까지 3천 km 정도 탔던 것 같아. 영하 10도 정도였던 날인데 주행하는 동안 adblue 사용 거리가 줄어들기 시작하더니 2400km 미만이라며 경고등이 나오기 시작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1200km, 800km 경고등이 추가로 나오기 시작했다.

올초에 요소수 주입 할 때 넘치기 직전까지 넣었음에도 바로 보충량이 줄어들지 않는 문제가 있을 때 약간 의심이 있기는 했는데 요소수가 충분히 있음에도 주행가능거리가 줄어들지는 몰랐다.

우선 요소수를 구매해서 한번 부어봤다. 흘러넘친 것을 고려해도 2리터는 안 들어간 것 같다. (요즘 요소수 대란이었는데 ㅠㅠ)

주입 레벨이 0%로 나온다. 이미 목까지 차있는데 0%라니! 레벨 외에는 다른 폴트 메모리는 존재하지 않았다.
검색 결과 요소수 탱크 내에 센서가 존재하는데 이 레벨 센서가 이미 망가진 것으로 보인다. 다른 검색에서는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받으면 해결된다고 해서 가까운 BMW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지 했는데..

799 km 주행 가능하다 했지만 10km 정도 탈 때마다 200km씩 줄어들어서 바로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예약했다. 친절하게도 어드바이저님이 꼼꼼히 지난 이야기를 들어주었고 미케닉에게도 전달되어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먼저 진행하였다.
센터 방문 시간이 3시여서 다음날까지 점검해 주었고 비용은 대략 15만원이 발생하였다. 업그레이드 비용 + 1시간 공임이었다.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요소수 탱크를 완전히 비운 뒤, 다시 요소수를 보충하였지만 같은 증상이 발생하여 요소수 탱크 교체를 진행하였다.
1일 만에 요소수 탱크를 교체하였고 요소수 보충 뒤 시험 주행하였더니 문제없이 동작하였다고 해서 출고하였다. 대략 165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였다. 연말에 할인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 증상이 해결되지 않으면 시동도 안 걸려서 나는 그냥 웃으면서 결제.. 웃었나 모르겠네??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때 고지해 준 것처럼 모든 코딩 내용이 사라져서 100km 시험 주행 후 코딩으로 마무리하였다. 즐거운 차량 생활!!
지난 7년 동안 문제없이 주행해 준 것만 해도 고맙기에 이 정도 지출은 괜찮다고 위로해 본다..

- Total
- Today
- Yesterday